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변환의세계정치_앞_2.jpg

변환의 세계정치

남궁곤,하영선

388쪽, B5변형, 20,000원

2007년 08월 15일

ISBN. 978-89-324-7126-6

이 도서의 판매처

세계는 21세기에 들어 급격한 변환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아시아는 물론 이에 속해 있는 한국도 변환의 파장 속에서 예외일 수 없다. 비단 국가 대 국가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쇠고기 같은 농산물에서 영화나 미술 등의 문화상품, 각종 금융상품에 이르는 갖가지 소비 품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개인의 일상생활 차원에서도 세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한국은 해방 이후 냉전기까지 세계정치 무대의 ‘객체’ 입장에 머물러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향상된 국력에 기반하여 다양한 쟁점에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한국을 둘러싼 세계정치의 양상을 한국의 시각에서 정리할 필요성도 그만큼 절실해졌다. 21세기 세계정치의 기본문제와 현안과제들을 좁은 국제정치가 아닌 넓은 세계정치의 시각에서 다루되, 지구화의 세계사적 의미를 한국의 시각에서 고민하려는 학자들이 뜻을 모아 수년에 걸친 토론과 집필 끝에 완성한 이 책은, 세계정치의 역사와 이론, 주요 쟁점들을 동아시아, 나아가 한국의 입장에서 다루고 있다. 세계정치 무대를 지구-동아시아-한국의 복합 공간으로 구성하고 있는 이 책은 애초에는 국제정치학을 처음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획되었다. 하지만 이 책이 다루는 내용은 역사, 이론, 쟁점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매우 포괄적이고 전문적이어서 새로운 시각에서 국제정치학을 좀 더 깊이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물론 국제정치학을 가르치는 사람들도 긴요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제1부 세계정치의 역사적 변환과 한국
제1장 근대 국제정치질서와 한국의 만남
제2장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
제3장 현대세계정치의 변환과 한국의 외교 선택

제2부 세계정치 이론의 변환과 한국
제4장 근대 국제정치질서의 국제정치이론과 한국
제5장 국제냉전질서의 국제정치이론과 한국
제6장 현대세계정치의 국제정치이론과 한국

제3부 현대 세계정치질서의 변환과 한국
제7장 현대 세계안보질서의 변환과 동아시아
제8장 한반도 안보질서의 변환과 한국 안보
제9장 세계정치경제질서의 변환과 한국의 번영
제10장 세계문화질서의 변환과 한국의 매력
제11장 정보화의 세계정치: 세계지식질서의 변환과 한국의 IT전략
제12장 세계정치 운영방식의 변환과 한국의 참여

저자

남궁곤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미국 커네티컷대학교(University of Connecticut)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아일보 21세기평화연구소 연구위원과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있다. 저서로 『근대국제질서와 한반도』(공저, 2003), 『현대 국제관계이론과 한국』(공저, 2004), 『21세기 미국의 거버넌스』(공저, 2004),『네오콘 프로젝트』(편저, 2005),『한국 외교정책: 역사와 쟁점』(공편, 2010) 등이 있다.

저자

하영선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자 동아시아연구원 이사장.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워싱턴대학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교수(1980~2012), 국제문제연구소장, 미국학연구소장, 한국평화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2009년 ‘서울대 교육상’을 수상했다. 국제 정치에 관한 20여 권의 책을 출간했으며, 최근 저서로는 『사랑의 세계정치: 전쟁과 평화』(2019), 『한국외교사 바로보기: 전통과 근대』(2019), 『역사 속의 젊은 그들: 18세기 북학파에서 21세기 복합파까지』(2011) 등이, 최근 편저로는 『냉전기 한국 사회과학 개념사』(2018, 공편), 『신흥 무대의 미중 경쟁: 정보세계정치학의 시각』(2018, 공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