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박두진
박두진은 1916년 경기도 안성에서 출생하였다. 1939년 정지용의 추천으로 『문장』지를 통해 등단하였다. 박목월 · 조지훈과 함께『청록집』을 간행한 뒤 첫 개인시집 『해』를 출간하였다. 이후 『오도』,『거미와 성좌』,『인간밀림』,『고산식물』,『사도행전』,『수석열전』,『속 수석열전』,『야생대』,『포옹무한』,『빙벽을 깬다』등의 시집과 시론집 『시와 사랑』,『한국현대시론』등을 간행하였다. 1998년에 작고하였다.
저자
박목월
박목월은 1916년 경남 고성에서 태어났으며 대구 계성중학교를 졸업하였다. 1939년 정지용의 추천에 의해 『문장』지를 통해 등단했으며, 해방 직후인 1946년 조지훈 · 박두진과 함께 3인 합동시집 『청록집』을 출간하였다. 첫 개인시집 『산도화』 이후 『난 · 기타』,『청담』, 『경상도의 가랑잎』, 연작시집『어머니』,『구름에 달 가듯이』,『무순』, 동시집 『산새알 물새알』등을 간행하였다. 1978년에 작고하였다.
저자
조지훈
조지훈은 1920년 경북 영양에서 출생하여 혜화전문학교 문과를 졸업하였다. 1939년 정지용의 추천으로『문장』지를 통해 등단했으며, 박목월 · 박두진과 함께 『청록집』을 출간하였다. 첫 개인시집인『풀잎단장』에 이어『조지훈시선』,『역사 앞에서』,『여운』등의 시집과 시론집『시와 인생』,『시의 원리』, 수상집『지조론』, 『돌의 미학』등을 간행하였다. 1968년에 작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