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gongikeulkyongyong_2006.jpg

공익을 경영하라

구본형

248쪽, A5변형, 13,000원

2006년 02월 15일

ISBN. 89-324-7098-7

이 도서의 판매처

이 책의 특징 1) 공공조직 경영혁신 바이블 수익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일반 기업체의 경영전략과 혁신에 대한 책은 무수히 많은 반면, 공공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도서 중에는 객관적 신뢰도가 떨어지는 흥미 본위의 책 혹은 교재성 도서 이외에 실제적 사례를 분석하며 혁신 과정을 상세히 기술한 책은 전무하다. 이 책은 공공부문의 개혁을 위한 강력한 처방전을 제시한다. ‘방만은 공익에 대한 배신이다’ ‘비전 - 조직을 하나로 묶는 공유가치를 만들어라’ ‘개혁, 가죽을 벗기는 아픔 - 인력구조조정’ ‘투명하게 평가하고 성과에 따라 보상하라’ ‘직원이 원하는 일터와 현장을 제공하라 - 체계적인 경력관리’ 등 실제적이고 가치 있는 경영혁신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이 책은 정부기관을 포함하여 공공조직 및 비영리조직 일반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공공부문 경영혁신의 최고의 바이블이 될 것이다. 2) 변화경영 전문가 구본형의 명쾌하고 객관적인 리포트 변화경영 전문가인 저자는 개혁의 주체였고 또한 대상이기도 했던 조직과 조직원들, 퇴직자들뿐만 아니라 무역아카데미의 학생들 및 무역협회 고객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갈등과 결단과 생생한 증언들을 토대로 비영리조직의 경영혁신 전략을 심층적으로 해부하였다. 특히 ‘9장 무역협회 혁신 사례가 비영리조직의 경영혁신에 주는 가치와 교훈’ 부분은 ‘계속 성장하는 조직’을 일궈가고자 하는 독자들이 반드시 되새겨보아야 할 살아 있는 비전을 제시한다. 3) 혁신 전략 수립을 위한 실천적인 구성 기업 운용에 바로 참고 할 수 있도록 각 장절의 제목과 소제목에 명확한 메시지를 담았으며, 각 장절의 끝에 ‘집필메모’를 달아 ‘키포인트’를 정리함으로써 독자가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또한 본문과 부록에 수록된 조직원 및 무역협회 김재철 회장과의 대담, 무역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화요포럼 주제 및 강사 편람은 기업 변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있어 구체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여는 글
Overview

1. 수익이 공익을 돕게 하라
1 방만은 공익에 대한 배신이다
2 공익경영- 조직의 태생적 자치를 높여라

2. 작고 수평적인 핵심조직으로 역량을 강화하라
3 줄여라, 또 줄여라
4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새로운 문화적 DNA 를 만들어 내라
5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3. 공익의 목적 역시 '고객을 돕는 사업'이다
6 오직 고객을 위해 존재하라
7 국가적 차원의 핵심 역량 계발을 지원하라
8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라
9 무역협회 혁신 사례가 비영리조직의 경영혁신에 주는 가치와 교훈

CEO 인터뷰
후기
부록: 화요포럼 주제 및 강사 편람

저자

구본형

‘시처럼 산다(Life as a Poem)’라는 꿈을 가졌던 변화경영 사상가. 1980년부터 2000년까지 한국IBM에서 근무하면서 경영 혁신의 기획과 실무를 총괄했고, IBM 본사의 말콤 볼드리지(Malcolm Baldrige) 국제 평가관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조직의 경영 혁신을 컨설팅했다. 2000년에 회사를 나와 1인 기업가로 변신한 후,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의 문을 열고 변화를 꿈꾸는 이들의 삶이 아름다워지도록 도왔다. 인문학과 경영학을 접목해 새로운 경영 비전을 제시했고, 10년 동안 백 명의 연구원을 양성하고 많은 독자와 동행하며 ‘나답게’ 살아가려는 이들의 버팀목이 되었다. 이처럼 그는 ‘자기 혁명’을 평생의 화두로 삼고 타인을, 그리고 언제나 자신을 변화시키려 했다. 삶의 모든 것에서 배우고, 글 쓰고, 아름다운 영향력을 전하던 그는 말과 삶이 일치하는 선례를 남기고 2013년 4월 세상과 작별했다.
저서로는 마지막 유작 『마음편지』를 비롯해 『익숙한 것과의 결별』, 『낯선 곳에서의 아침』, 『떠남과 만남』, 『사람에게서 구하라』, 『깊은 인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