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1701661796142.png

을유세계문학전집_130

꿈의 연극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 홍재웅

264쪽, 128*188mm, 14,000원

2023년 12월 05일

ISBN. 978-89-324-0524-7

이 도서의 판매처

현대 연극의 아버지이자 세계적인 극작가
스트린드베리의 걸작선

입센과 더불어 북유럽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극작가이자 스웨덴의 셰익스피어라고 불리는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형식을 추구했으며 인간의 비이성적 혹은 무의식적 요소를 연극에 도입함으로써 표현주의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20세기 서구 드라마에 끼친 엄청난 영향력 때문에 ‘현대 연극의 아버지’라는 찬사도 받고 있으며 오늘날까지도 그의 작품은 전 세계에서 공연되고 있다. 특히 자연주의 희곡의 백미로 꼽히는 「미스 줄리」와 연출가라면 누구나 무대에 올리기를 꿈꾸는 작품이라고 평가받는 「꿈의 연극」은 그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다. 
  「미스 줄리」는 스웨덴의 전통적인 명절인 하지절 전야를 배경으로 귀족과 하인 간의 계급 투쟁을 묘사하면서 성립하기 어려운 애정 관계를 드러내는 작품이다. 주인공인 미스 줄리와 하인 장은 서로에게 점차 빠져드는데 극이 전개되는 동안 각자의 계급에 따라 금지된 에로티시즘을 강화시킨다. 동시에 그들은 사랑을 지키기 위한 도피와 엄격한 사회 질서에 순응한다는 두 가지 선택 가운데 하나를 택할 것을 강요당한다. 이를 통해 스트린드베리는 낡은 것을 새로운 것으로 대체해 나가면서 동시에 계급적 격변이 불가피한 새로운 시대의 사회적 이상을 그려 내고 있다. 
  이 작품에는 니체의 초인 철학에서 깨달음을 얻은 스트린드베리의 사상도 담겨 있다. 그는 낡은 귀족이 발전하는 하층 계급보다 더 이상 높은 위치에 있을 수 없는 사회에서 권력 투쟁이 심화되는 과정을 보여 준다. 이것은 스스로 단련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초인의 투쟁을 연상시킨다. 
  작품 속 주인공인 줄리와 장은 사회 혁명을 상징하는 동시에 귀족들의 무력함과 느슨함을 통해 교화가 서서히 진행되는 사회 변화를 상징하는 인물들이다. 사회에서 개인으로 향하는 투쟁의 중심 주제가 개인과 사회, 상류층과 하류층 간의 계급 투쟁에서 개인 간의 투쟁, 즉 ‘두뇌 싸움’으로 변모해 나가는 점도 독특하다. 여러모로 시대를 앞서나간 혁신가로서의 스트린드베리를 발견할 수 있는 주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독창적인 상상력으로 꿈과 무의식을 표현한
현대 연극의 개척자 

책에 수록된 또 다른 작품인 「꿈의 연극」은 스트린드베리가 생전에 ‘가장 사랑하는 작품’이라고 말한 적이 있으며, 연출가라면 누구나 무대에서 상연을 꿈꾸어 보는 작품이라고 할 정도로 어려우면서도 표현에 있어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다른 표현주의 극처럼 이 작품에서도 무의식과 꿈이 주된 극적 변용의 소재로 등장하며 무엇보다도 꿈꾸는 사람의 관점을 취함으로써 ‘잘 만들어진 극’에서 볼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의 인과적인 순서에 의한 제한을 파기한다. 논리적인 구성 전개 등이 결여되어 있고, 등장인물이 용해되거나 다른 인물로 대체되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전통적으로 꿈이나 악몽을 표현한 장면들을 가지고 있는 일반 극들과는 달리, 스트린드베리는 이 작품에서 꿈꾸는 사람의 무의식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처럼 꿈속의 인물들이 분화하고, 모든 생각과 지각들이 꿈꾸는 사람을 통해 이루어지는 새로운 기법의 극작을 창조했다. 특히 스트린드베리와 프로이트가 서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기록은 없으나,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이 1900년에 발표되었고, 스트린드베리의 「꿈의 연극」이 거의 같은 시기인 1902년에 출간되었다는 사실도 흥미롭다. 
  다재다능한 작가였던 스트린드베리는 희곡뿐만 아니라 소설, 시, 수필 등 거의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작품을 남겼다. 심지어 화가, 사진가, 동아시아 연구자로도 활약했다. 이처럼 전방위적으로 왕성한 창작 활동을 펼쳤던 스트린드베리는 오늘날 연극계를 포함한 문화계 전반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미스 줄리」와 「꿈의 연극」 모두 스트린드베리의 대표작으로 작가의 사상과 철학이 깊게 담겨 있으며 독자에게 영감과 여운을 주는 걸작으로 손색이 없다. 
미스 줄리
꿈의 연극

해설: 현대 연극의 아버지, 스트린드베리의 작품 세계
판본 소개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연보

저자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1849년 1월 22일, 빚더미에 빠져 파산한 해운업자이며 귀족이었던 아버지와 여관에서 종업원으로 일했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여섯 명의 남매와 함께 스톡홀름에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던 스트린드베리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웁살라대학에서 화학과 의학 공부를 시작했지만, 왕립극장의 배우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학업에 충실하지 못했다. 하지만 배우로서의 소질도 인정받지 못했던 그는 한때 방랑자처럼 생활하며 방황하기도 했다. 1874년 왕립도서관의 사서 보조로 일하면서 문화사와 중국학 등을 연구했으며 1877년에 남작 부인이자 배우 지망생이었던 시리 폰 에센과 결혼했다. 1879년에 출간한 자전적 사실주의 소설 『빨간 방』이 성공한 이후 풍자소설 『새로운 왕국』을 연이어 발표했다. 이후 단편집 『결혼』을 출간했으나 신성모독이라는 이유로 고발당했다. 스트린드베리는 무죄로 풀려났으나 이 일로 불안과 편집증적 증세를 보였고, 피폐했던 결혼 생활도 끝나게 된다. 1887년 자연주의 희곡으로 평가받는 「아버지」를 집필했으며, 1888년에 대표작 가운데 하나인 「미스 줄리」를 선보였다. 이후에도 「파리아」, 「채권자」 등 주요 희곡을 연이어 발표했다. 1893년에는 두 번째 부인인 프리다 울과 결혼했으나 역시 결혼 생활은 순탄치 않았고 곧 헤어졌다. 1898년 최초의 표현주의 희곡이라 평가받는 「다마스쿠스로」를 선보였고 1901년에 여배우 하리에트 보세와 세 번째 결혼 생활을 시작했으나 역시 이혼하고 말았다.
1902년에 그에게 명성을 안겨 준 희곡 「꿈의 연극」을 발표하고 아우구스트 팔크와 함께 스톡홀름에 극장 ‘인티마 테아테르’를 만들어 자신의 작품을 무대에 올렸다. 1910년에는 일명 ‘스트린드베리 논쟁’이라 불리는 스웨덴 역사상 가장 큰 문화 토론이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순수한 문학 토론이었으나 곧 참정권, 국방 그리고 스웨덴 한림원의 역할에 대한 주제로 옮겨 가며 무려 20년 이상 지속됐다.
불우한 결혼 생활로 인해 정신적 고뇌를 겪고, 체제 비판적인 면모로 많은 공격을 받으면서도 위대한 작품을 집필했던 스트린드베리는 1912년 5월 14일 위암으로 타계했다.

역자

홍재웅

스웨덴 스톡홀름대학교에서 스트린드베리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칸디나비아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문학의 번역 작업과 연극 공연 작업 등 북유럽의 문화를 소개하는 다양한 일에 매진하며, 북유럽과 한국 사이의 외교적 유대 관계를 돈독히 하는 데도 힘을 보태고 있다. 저서로 『Creating Theatrical Dreams』 『유럽과의 문화 교류를 위한 연극제 자료조사 I, II, III』, 역서로 『나의 형제들에게 전화를 거네』 『빨간 리본』 『몬테코어』 『3부작』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