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1590988379770.jpg

을유세계문학전집_64

제인 에어

JANE EYRE

샬럿 브론테 , 조애리

718쪽, B6, 18,000원

2013년 06월 25일

ISBN. 978-89-324-0396-0

이 도서의 판매처

제인 에어 열병을 가져온 문학적인 여성 인권 선언
『제인 에어』에서 샬럿 브론테의 천재성과 격정, 분개에 빠져든다.
-버지니아 울프

사랑과 사회적 지위 앞에 당당한 
새로운 여성상의 탄생을 그린 성장소설

“최초로 개인의 의식을 그려낸 역사가”로 불리는 샬럿 브론테의 대표작 『제인 에어』가 샬럿 브론테 전문가인 카이스트 인문사회학부 조애리 교수의 번역으로 을유문화사에서 출간되었다. 

『제인 에어』는 순응하고 인내하며 봉사하는 여성이 이상적으로 여겨지던 빅토리아 시대에, 현실적인 조건이나 개인적 자질에서 이와 동떨어진 여성인 제인의 성장을 통해 당대 여성의 삶 전반, 즉 여성의 교육, 고용, 사랑, 결혼에 대해 의문을 던지고 있다. 가난하고 못생긴 고아인 제인은 로우드의 선생, 손필드의 가정 교사, 모턴의 선생으로서 끊임없이 일해야만 하는 처지에 있으며 현실과의 맞부딪침 가운데 당대의 이상적 여성상에 반대되는 가치들을 구현하고 있는 여성 즉, 독립적이고 열정적이며 억압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항하는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다른 한편 제인은 지배적인 남성으로부터 또 기존 현실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강렬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제인에게는 모순된 두 충동이 똑같이 강렬하게 존재하며 이것이 그녀의 성격을 규정짓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부유한 외가 친척집에 얹혀사는 고아 제인 에어는 사촌 존과 심하게 싸운 벌로 ‘붉은 방’에 갇힌다. 이를 계기로 외숙모 리드 부인은 제인을 로우드 기숙학교에 보내기로 한다. 학교의 음식은 형편없고, 학생들은 추위에 시달린다. 여기서 만난 지적이며 친절한 친구 헬렌 번즈가 결핵으로 죽고 마음으로 의지했던 템플 선생마저 결혼과 함께 학교를 떠나자, 제인은 손필드에서 제안한 가정 교사직을 받아들여 프랑스 소녀 아델을 가르치게 된다. 제인은 손필드의 주인인 로체스터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어느 날 밤에 소름끼치는 웃음소리를 들은 그녀는 로체스터의 방이 불타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용감하게 불을 끈다. 로체스터는 하녀인 그레이스 풀이 방화한 것이라고 해명하지만 그레이스 풀이 계속 남아서 태연히 일을 하자, 제인은 자신이 모르는 수수께끼가 있음을 알아차리는데......

사랑과 독립, 사회적 계급, 여성과 평등을 간파한 최초의 여성 성장 소설이자 초자연적이고 환상적인 고딕 소설이다. 로체스터와 제인의 로맨스가 주를 이루지만 주인공이 사랑받지 못한 외로운 고아에서 행복하게 결혼하는 독립적인 여성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제인이 매력적인 것은 독자가 이 자아 인식의 행로를 함께 따라 가기 때문이다. 또한 리드 외삼촌의 유령, 버사의 이상한 웃음소리, 로체스터의 음울한 성격 등이 소설에 긴장을 더해 주고 독자는 손필드의 수수께끼를 푸는 일에 몰두하게 된다. 

가열한 정열, 파격적 성격, 반항적 웅변의 매혹적인 여인의 초상을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당시의 작품들과 달리 주인공들이 예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그들을 좌절시키는 냉혹한 물질세계를 그리고 있다. 또한 개인적인 추구, 상상력, 감정의 권위를 중시하되, 개인과 사회를 화해시키려고 하고 이성과 감정의 조화를 모색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샬럿은 6년 밖에 소설을 쓰지 않았지만 당대에 그녀의 문학적 권위에 맞먹을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 작가 마거릿 올리펀트는 “당대의 어떤 작가도 그녀처럼 당대 문학에 자신의 흔적을 남긴 사람도 없으며 그녀의 독특한 길을 따르는 추종자가 그렇게 많은 사람도 없다”고 말했다.

연세 필독 도서 200선
미국대학위원회 SAT 권장도서 101선
하버드대 학생이 가장 많이 찾는 책 100선
BBC 선정 영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소설 100선
「가디언」 선정 가장 위대한 소설 100선


결국 우리는 『제인 에어』에서 샬럿 브론테의 천재성과 격정, 분개에 빠져든다.
-버지니아 울프

『제인 에어』에서 독자를 휘어잡는 샬럿 브론테를 능가하는 작가는 거의 없다.
-해럴드 블룸

우리는 제인 에어를 읽었다. 너무 재미있어서 밤늦게까지 읽었다. 한쪽 손을 잃고 장님이 된 로체스터를 만나는 부분이었다.
-빅토리아 여왕

제가 가난하고, 신분이 낮고, 작고, 못생겼다고 해서 영혼도 감정도 없는 줄 아세요? 잘못 생각하신 거예요! 내 영혼이 당신 영혼에 대고 말하는 거예요. 마치 우리 두 사람이 무덤을 지나 하느님의 발치에 서서 평등하게 이야기하는 것처럼요. 우리가 물론 지금도 평등하지만요.
-본문 중에서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7장
제8장
제9장
제10장
제11장
제12장
제13장
제14장
제15장
제16장
제17장
제18장
제19장
제20장
제21장
제22장
제23장
제24장
제25장
제26장
제27장
제28장
제29장
제30장
제31장
제32장
제33장
제34장
제35장
제36장
제37장
제38장


해설 제인 에어: 새로운 주체성을 향하여
판본 소개
샬럿 브론테 연보

저자

샬럿 브론테

1816년 4월 21일 영국 북부 요크셔에서 목사인 패트릭 브론테와 마리아 브론테 사이에서 셋째 아이로 태어났다. 삶의 대부분을 요크셔 하워스에 있는 아버지의 목사관에서 보냈다. 1821년 어머니 마리아 브론테가 위암으로 사망하여 이모 엘리자베스 브란웰이 집안일을 돌봐주었다. 1824년 네 자매가 코완 브리지 학교에 입학하였으나, 언니인 마리아와 엘리자베스가 학교에서 얻은 병으로 사망하고 샬럿과 에밀리는 하워스로 돌아왔다. 코완 브리지의 경험은 샬럿에게 일생 동안 고통스런 기억으로 남았다. 이 때 아주 다양한 책들을 섭렵하며 엄청난 양의 독서를 했다. 열두 살 때에 바이런의 작품을 거의 다 읽을 정도였다. 1831년 로우 헤드 학교에 입학해서 공부를 마치고 1835년부터 선생님으로 일했다. 『제인 에어』의 여주인공과 같은 소박한 옷차림과 작고 못생긴 외모로 열등감을 느꼈으나, 곧 지적인 학생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1842년 동생 에밀리 브론테와 함께 브뤼셀에 있는 에게 기숙학교로 갔다. 이 학교의 문학교사인 에게는 이 자매의 특출난 재능을 알아채고, 많은 가르침을 주었다. 샬럿은 자신의 재능을 인정해 준 에게를 사모하게 되었다. 1844년 1월 브뤼셀을 떠나 하워스로 돌아가서 하워스 목사관에 학교를 설립하려고 하였으나 실패했다. 에밀리가 쓴 시를 보고 고양된 샬럿은 자신과 앤의 시까지 더해서 1846년 『커러, 앨리스, 액튼 벨의 시』를 가명으로 출판하였다. 자신의 처녀작 『교수(The Professor)』를 써서 여러 출판사에 보냈으나 계속 거절당했다. 이해부터 쓰기 시작한 『제인 에어』가 1847년에 출간되자 대중적으로나 문학적으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같은 해에 에밀리 브론테의 『워더링 하이츠(Wuthering Heights)』와 앤 브론테의 『아그네스 그레이(Agnes Grey)』도 출간되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동생들이 온전한 생애를 채우지 못한 채 숨져갔고, 샬럿은 33세 되던 해에 홀로 남았다. 에밀리는 1848년에 12월에 사망했고, 곧 이어 1849년 5월에 앤이 결핵으로 사망했다. 1850년 『샬럿 브론테 전기(The Life of Charlotte Bronte)』를 나중에 쓰게 된 소설가 엘리자베스 개스켈을 만났다. 1854년 아버지의 목사보인 아서 벨 니콜스와 결혼하였으나 이듬해에 하워스의 목사관에서 결핵으로 서른아홉의 나이로 죽었다. 다른 작품으로 『셜리(Shirley)』, 『빌레트(Villette)』 등이 있다.

역자

조애리

서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카이스트(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옮긴 책으로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달빛 속을 걷다』, 샬럿 브론테의 『제인 에어』, 『빌레뜨』, 헨리 제임스의 『밝은 모퉁이 집』, 마크 트웨인의 『왕자와 거지』, 레이 브래드버리의 『민들레 와인』, 제인 오스틴의 『설득』 등 다수가 있으며, 저서로는 『성·역사·소설』, 『역사 속의 영미 소설』, 『19세기 영미 소설과 젠더』, 『되기와 향유의 문학』이 있다.